💡회사에 필요한 데이터 사이언티스트
- 비즈니스 사업부서의 데이터 요청을 단순히 수행하는 것이 아닌,
- 자신의 에고가 명확하고 자신의 분석을 바탕으로 길을 제시하는 사람
- 데이터 기반의 비즈니스 제안을 강하게 할 사람
- 수식의 Goal과 비즈니스의 Goal 사이의 미묘한 차이를 이해하고 해석하는 사람
💡Full stack data expert
- 클라우드에 익숙해 데이터를 원천 발생 지점까지 접근할 수 있으며
- 이를 제품화된 data lake를 사용해 적재할 수 있고
- 업무 전반에서 LLM을 극도로 레버리지하며, Agent를 생성하며
- 많은 SQL추출 요청은 자동화, 사람들에게 self-service화 하고
- 다른 사람들의 분석이 틀리지 않는지 가이드할 수 있으며
- 자신의 심도 있는 비즈니스 분석은 ML 등을 이용하며
- 만든 모델을 직접 API화 해서 개발자들에게 연결하고
- 자신의 프레임웍을 가지고 회사 전체의 가치창출에 직접 관여
💡참고. 그로스 해커(Growth Hacker)
- 기업의 제품 성장을 위해 데이터를 분석 및 실험하고 성과를 평가하고
- 마케팅이란 구조 안에서 소비자들끼리 스스로 수백만의 사람들에게 전파하
- 자동화된 마케팅을 구축하는 것을 목표로 하는 사람
- 데이터를 기반으로 사업 또는 마케팅 관련 업무를 성장시키는 사람이기도 함
- 대표적인 프레임워크 : AARRRR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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